바이오식품
 
「양파」폴리패놀 : 케르세틴(Quercetin)
  양파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어 그 양은 야채나 과일 중에서도 월등합니다. 양파의 황금빛을 띠는 박피에는 특히 케르세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박피의 열수 추출에 의해서 용이하게 케르세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카라바이오는, 케르세틴을 포함한 양파의 박피추추물에 당뇨병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Aldose 환원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는 것을 밝혔습니다.
 
 
 
당뇨병과 합병증
당뇨병은 인슐린의 기능이 부족한 결과, 일어나는 병입니다.당뇨병은 초기 단계에는 자각 증상이 없으나, 그대로 방치하면 당뇨병의 3대합병증으로 불리는 당뇨병성 말초 신경 장해, 당뇨병 신부전, 당뇨병 망막증이 발병해, 다리의 괴저나 신부전, 실명에 이를 우려가 있습니다. 이와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또, 고혈당 상태에 빠졌을 경우에는, 합병증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합병증발병의 메카니즘

체내에서는 통상, 글루코오스는 에너지에 변환됩니다만, 고혈당 상태가 계속 되면, Aldose 환원 효소의 기능이 항진 해 세포내에 Sorbitol 이 축적합니다.그 결과, 세포내 침투압의 상승과 당화물질의 생성등이 일어나 세포가 손상을 받습니다. Aldose 환원 효소가 많이 존재하는, 말초 신경, 신장, 망막등에서는 장해가 일어나기 쉬워, 당뇨병의 합병증으로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Aldose 환원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는 것은 당뇨병 합병증의 예방에 유용하다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양파 박피 추출물」의 Aldose 환원요소 저해작용
다카라바이오에서는, 양파 박피추출물에 Aldose 환원 효소를 저해하는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양파 박막을 체적대비 20 배의 열수로 15분간 추출했습니다. 그후 추출한 양파 박막 추출물의 Aldose 환원 효소의 저해 작용을 평가했습니다.